2008. 8. 27. 23:54

무라카미 하루키 <재즈 에세이> 중에서 Ella Fitzgerald(1918-1996)

Ella Fitzgerald(1918-1996)


© WAGUY, Newport Blues, Acrylic on Canvas, 20 x 30 inches

버지니아 주에서 태어났다. 1943년 할렘의 <아폴로 시어터>가 주최한 아마추어 콘테스트에서 노래 솜씨를 인정받아 칙 웹 악단의 전속 가수가 되었다. 이후 기교적인 스캣 창법으로 '밥 보컬'이란 이름을 낳았고 촉촉하고 정감 넘치는 발라드로 '재즈계의 퍼스트 레이디' '빌리 홀리데이 이후 최고의 가수'라고 칭송받았다. 데카와 버브 레코드에서 수많은 명창을 남겼다.

내가 개인적으로 새기고 있는 엘라의 가창은<Ella and Louis Again>에 수록되어 있는 로맨틱하고 아름다운 곡 'These Foolish Things'이다. 이 <엘라 앤드 루이 어게인>은 타이틀이 말해주듯이 엘라 피츠제럴드와 루이 암스트롱의 신나고 스윙감각이 돋보이는 스튜디오 공연 세션(의 속편)인데, 이 노래에서는 루이가 빠지고 엘라 혼자 노래하고 있다. 열창을 끝낸 루이가 박수를 받으며 무대 뒤로 물러나자 엘라가 조용히 무대 중앙으로 걸어가면서 조명이 어스름해지는 그런 식이다. 프로듀서인 노면 그란츠는 이렇게 작위적인 연출에 뛰어나다. 반주는 오스카 피터슨의 쿼텟, 레귤러 트리오 멤버로 루이 벨송이 드럼을 치는데 이 반주가 또 기가 막히다. 최고급 실크처럼 노래의 결에 착 달라붙으면서도 지나치지 않는다. 곡도 좋거니와 가수도 좋고 반주도 멋지다.

나는 이 레코드를 대학생 시절에 처음 들었는데 그때 '재즈란 한번 심취하면 이렇듯 사람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인가'하고 감탄했다. 지금도 그때의 인상은 거의 변함이 없다. 꽤 여러번 들었는데도  전체적으로 자연스러운 설득력을 지니고 있어 싫증나지 않는다.

엘라나 피터슨이나 안정되고 수준 높은 실력을 지닌 뮤지션이기는 하지만 그런 만큼 지나치게 재주를 피운다 싶은 감도 있다. 연주도 굉장하고 어디 흠잡을 데 하나 없지만 그 시점에서 완결되고 말아 채워지지 않는 마음의 그늘 같은 것이 듣는 이한테 어째 좀 덜 전해지는 듯 하다. 그러나 이 'These Foolish Things'에 한하여 나는 그 두사람이 지닌 진지하면서도 고급한 음악성을 발견해 낼 수 있었다.

실은 피터슨은 1952년에 역시 쿼텟을 편성하여 빌리 홀리데이가 노래하는 같은 노래의 반주를 맡은 적이 있다. 빌리 홀리데이의 노래는 그야말로 예술품이다. 엘라를 앞설망정 절대로 뒤지지는 않는다. 가슴이 터져나갈 만큼 감동적이다. 그런데 이 피터슨의 반주가 좀 어설프다. 빌리 홀리데이가 만들어내려는 '어딘가 특별한 장소'를 혈기에 찬 피터슨의 다소 말 많고 과장된 피아노가 보기좋게 망가뜨리고 있다.

빌리 홀리데이의 레코드를 들으면서 그 언밸런스 때문에 침통해진 마음으로 엘라의 같은 곡을 들으면 '인간한테는 과연 맞는 짝이 있는 모양'이란 느낌이 새삼스러워진다. 그 후 내가 아는 한 빌리가 피터슨과 공연한 거은 한번도 없었으니 그녀 역시 '이거 안되겠어'라고 통감했던 모양이다. 동시에 피터슨이 엘라의 반주를 맡은 것은 홀리데이 판을 녹음한 몇 년 후의 일이므로 어쩌면 그 동안 나름의 성숙과 진보가 이었는지도 모를 일이다.

잘 들어보면 엘라와 피터슨의 이곡에는 몇 군데 결정적으로 감동적인 부분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옆 아파트에서 들려오는 피아노 소리........." 이쯤에서 배경으로 깔리는 피아노 페이지는 언제 들어도 '아 , 좋다'란 느낌이 든다.  예술이다. 소설 같으면 두말 않고 나오키 상(일본 최고의 대중문학상)을 주고 싶은 연주다.

 

* 무라카미 하루키 <재즈 에세이> 중에서        


Ella Fitzgerald & Louis Armstrong
Ella and Louis Again



Louie Bellson - Drums
Herb Ellis - Guitar
Ella Fitzgerald - Vocals
Oscar Peterson - Piano
Louis Armstrong - Trumpet, Vocals
Ray Brown - B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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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8. 27. 23:48

These Foolish Things -Ella Fitzgerald

Ella Fitzgerald & Louis Armstrong
Ella and Louis Again



Louie Bellson - Drums
Herb Ellis - Guitar
Ella Fitzgerald - Vocals
Oscar Peterson - Piano
Louis Armstrong - Trumpet, Vocals
Ray Brown - Bass



무라카미 하루키의 Portrait in Jazz(번역명:재즈에세이)에 소개되어 있는 엘라 피츠제럴드의 곡입니다.

잠깐 원문을 소개하면...

내가 개인적으로 새기고 있는 엘라의 가창은 "엘라 앤 루이 어게인"(Ella and Louis Again)에 수록되어
있는 로맨틱하고 아름다운 곡'These Foolish Things' 이다. 이 "엘라 앤 루이 어게인"은 타이틀이 말해주듯
엘라 피츠제럴드와 루이 암스트롱의 신나고 스윙 감각이 돋보이는 스튜디오 공연 세션(의 속편)인데, 이 노래에서는 루이가 빠지고 엘라 혼자 노래하고 있다.
....(중략)
반주는 오스카 피터슨의 쿼텟, 레귤러 트리오 멤버로 루이 벨송이 드럼을 치는데, 이 반주가 또 기가 막히다.최고급 실크처럼, 노래의 곁에 착 달라붙으면서도 지나치지 않는다. 곡도 좋거니와 가수도 좋고 반주도 멋지다...(중략)

잘 들어보면 엘라와 피터슨의 이곡에는 몇군데 결정적으로 감동적인 부분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옆 아파트에서 들려오는 피아노소리...", 이쯤에서 배경으로 깔리는 피아노 페시지는 언제 들어도 '아,좋다'란 느낌이 든다. 예술이다. 소설같으면 두말않고 나오키상(일본 최고의 대중문학상)을 주고 싶은 연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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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8. 27. 23:46

Mack The Knife

흥겨우면서도 재미 있는 내용을 담고 있는 'Mack The Knife'는 재즈를 전혀 모르는 사람도 듣다보면 저절로 발 장단을 맞추며 어깨춤을 추며 즐겁게 들을 수 있는 곡입니다. 이 곡을 듣다보면 빅밴드 시절의 스윙을 제외하곤 약간 심각해졌던 재즈가 우리에게 "아니야, 사실 재즈의 본령은 이런 거야. 즐겁고 흥겹고 들어서 기쁜 것이 바로 재즈 아니겠어?" 라고 말해주는 것 같은데요,
그런 의미에서 이 곡은 재즈의 명 스탠다드 넘버입니다.
이 곡은 '상어 같은 이빨을 진주색으로 번쩍거리는 남자 맥은 마치 재크 나이프를 숨기고 있는 것 다'라는 예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칼잡이 맥'을 모티브로 하여 만들어진 곡입니다.
처음 1928년 독일에서 초연된 뮤지컬 '서푼짜리 오페라'에 삽입하기 위하여 커트 웨일 Kurt Weill이라는 사람이 작곡을 하였구요, 나중에 1954년 경 마크 블릿츠테인 Marc Blitzstein과 버톨트 브렛쳐 Bertolt Brecht 가 뉴욕 공연에 쓰기 위하여 영어로 된 가사를 붙이게 되었는데요, 그후 1956년 경 루이 암스트롱 Louis Armstrong이 불러 빅 히트를 했구요, 1959년에는 바비 다린 Bobby Darlin이라는 팝과 재즈를 왔다갔다한 가수가 불러서 마침내 빌보드 1위까지 기록하기도 했었습니다. 한 마디로 여러번의 대박을 터뜨린 곡이었죠.
또 천진난만한 특유의 웃음소리와 함께 시작하는. 그래미상 수상에 빛나는 1960년 엘라 피츠제랄드 Ella Fitzgerald의 독일 라이브 명 앨범 'In Berlin'에 수록된 버전은 엘라가 예전에 자신에게 스캣 창법을 전수해준 루이 암스트롱 의 흉내를 내며 부르고 있어 감칠맛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와인뮤직에서 검색을 해보면 자그마치 스무 곡이 넘는 버전이 주루룩 나옵니다. 어느 것 하나 버릴 것 없으니 시간 있으시면 다 들어보시길 권합니다.
듣다보면 저절로 재즈에 있어서 즐거움과 흥겨움의 의미를 제대로 느끼게 해주니까요.
와인 뮤직에 없는 곡 중, 제가 아주 좋아하는 블루지한 올갠 연주의 명인 지미 스미쓰 Jimmy Smith의 명반 'Crazy Baby'에 수록된 버전과 현재 활동중인 섹소폰 주자 중 가장 따뜻한 톤과 밀도 높은 사운드를 들려준다고 평가받는 휴스턴 퍼슨 Houston Person과 베이스의 거장 론 카터 Ron Carter가 협연한 앨범 'Something In Common'에 수록된 버전은 재즈 애호가에게 권하는 넘버입니다.
그리고 1956년 소니 롤린스 Sonny Rollins의 명작 'Saxophone Colossus'에서의 수준 높은 즉흥 연주가 담긴 버전 또한 일품인데요, 거기서는 또 섹소폰을 쫒아 활발하게 전개되는 토미 플래너갠 Tommy Flanagan의 멋진 피아노 연주도 들을 수 있답니다.
그러나 뭐니뭐니 해도 이 곡은 특유의 볼멘 허스키 보이스가 흡사 인생을 달관한 듯한 여유와 유머로 가득차있는 루이 암스트롱의 버전이 압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루이의 노래는 들으면 들을수록 '아 이것이 어쩌면 잡힐듯 하면서 잘 안잡히는 인생의 행복일런지도 모르겠구나'하는 찰나의 느낌을 안겨준답니다. 촌철살인의 경지이죠.

가사 내용이 재미 있는데요. 한 소절만 소개해볼까요?

Oh, the shark has pretty teeth dear
And he shows them pearly white
Just a jack-knife has Mac-heath dear
And ge keeps it out of sight
When the shark bites with his teeth dear
Scarlet billows start to spread
Fancy gloves through, wears Mac-health dear
So there's not a Trace of red

상어는 진주와 같이 하얀 이를 지니고 있지만
맥은 나이프를 가지고 있어요
상어가 물어뜯으면 금방 선홍빛으로 물들지만
맥이 할 때는 장갑을 끼기 때문에
더럽혀지는 법이 없어요,

흡사 조폭 칼잡이를 미화하는 듯한 뜻밖의 내용이죠?
조금 더 들어보면 이런 내용이 이어집니다.

일요일 아침 길바닥에 굴러 있는 시체
거리 모퉁이에 흘낏 나타났던 누군가의 그림자
그것은 맥의 짓이었을 거에요
강을 내려가는 작은 배에서
시체를 담은 시멘트 주머니가 강으로 던져졌대요
돌아온 맥 덕분에 거리에는 점점 더 시체가 늘어가는군요....

가사 내용을 심각하게 들을 거는 없구요,
뮤지컬에 쓰였던 곡이라 악당을 재미 있게 표현하기 위해 그런 것 같습니다.
거 왜 악당중에도 겉모습만 흉악할 뿐 하는 짓은 푼수에다 좀 덜 떨어진 존재 있지 않습니까?
바로 칼잡이 맥은 그런 인물입니다.
빡빡한 세상살이에서 파격의 웃음을 선사하는 존재임 셈이죠.^^
마치 이 곡의 흥겨운 멜로디처럼요...

와인 생각 (8) - Mack The Knif

Ella Fitzgerald
Mack The Knife, Ella In Berl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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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다시 시작하기

블로그가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던 때가 2004년이었다.
그 때 난 네이버에 불로그를 개설하고 거의 매일같이 포스트를 올렸다.
당시에는 마음대로 음악을 올려도 규제를 받지 않았던 시절이라 (저작권의)
거의 1000개의 포스트가 넘는 내가 생각해도 음악이 가득한 블로그로 자리잡을 수 있었고
음악을 함께 나누며 즐길 수 있다는 것이 너무 좋았다.

그러나 저작권 규제가 강화되면서 차츰 내 이웃들의 음악 포스트들이 사라지고
어느날 나도 작심하고 내 블로그에서 모든 음악을 제거해 버렸다.
그러다 보니 앙꼬빠진 앙꼬빵마냥 블로그의 포스트가 빛을 바랬고 그 수많았던 포스트들을
난 눈물을 머금고 삭제시켜버렸다.  그러다보니 다시 블로그를 만들고 싶지  않았는데...

세월은 흘러 벌써 4년이 지났다. 이제 음악만이 아닌 나만의 공간에서 하우스토리를
시작해 보련다.

Since 2004.03.09
        'hownext님의 블로그' 시작
        블로그 설명 : 음악은 추억이다 





2008. 8. 27. 23:10

강의 - 나의 동양고전 독법

강의강의 - 10점
신영복 지음/돌베개
우리나라에도 이런 분이 계신다는 것이 존경스럽다. 책 이름 그대로 오랜만에 좋은 강의를 들은 느낌이다. 이런 류의 책은 일본에서는 상당히 많이 읽히고 쓰여지는 장르인데 문득 신영복 선생님의 책을 일본어로 번역해서 출간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꿈은 이루어 진다고 했으니 도전해 봐야겠다.
http://hownext.tistory.com2008-08-27T14:10:010.3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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