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8. 29. 13:59

Cab Calloway

사용자 삽입 이미지

Singer Cab Calloway at the Cotton Club on New Year's Eve.
 
 

Cab Calloway

 
  캡 캘러웨이 하면 존 랜디스가 감독한 영화 <블루스 브라더스>(1980)에서의, 저 기괴한 노래 '하이 디 호'가 저절로 떠오른다.<블루스 브라더스>는 존 랜디스가 흑인 음악 문화에 바친 컬러풀하고 와일드한 오마주인데, 그 영화의 수줍음 많고 몽상적인 소년의 상념 같은 것이 짙게 드리워져 있어 나는 그 점을 상당히 좋아하였다. 특히 레이 찰스와 캡 캘러웨이가 화면 가득 어필하는 음악 신은 그야말로 압권이다. 그들이 발산하는 소름끼칠 정도로 원초적이고 고유한 에너지는 이 영화에 담겨 있는 메시지의 차원을 두 단계 정도 끌어 올려놓고 있다.
  또 작곡가 조지 거쉰 그의 포크 오페라 <포기와 베스>(Porgy and Bess)에서 캡 캘러웨이를 모델로 한 '스포팅 라이프'란 유니크한 등장 인물을 설정하여 그 역을 캡 캘러웨이 자신이 연기하도록 하였다. 이쯤 되면 캡 캘러웨이란 인물이 지니고 있는 특이함은 시대를 초월하고 음악 스타일을 초월하여 일종의 전설이 될 수밖에 없다. 어디까지가 실체이고 어디까지가 반복된 이미지인지 그것조차 구별할 수 없을 정도다.
  재즈 음악의 역사 속에서 캡 캘러웨이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시기가 1930년대에서 40년대 초엽이라는 점에 대해서 세인들은 대개 의견의 일치를 보고 있다. 이 시기에 그는 수준 높은 빅 밴드를 이끌고 인기를 얻음과 동시에 수많은 음반을 남겼다. 그 중에서도 내 머리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팬들 사이에 <고양이 추 베리>라 불리고 있는 에픽 사의 LP다(이 레코드는 일본에서 편집된 것인데 내용이 오리지널보다 훨씬 좋다)
  이 앨범은 1940년을 전후하여 테너 색소폰 주자 레온 추 베리가 연주한 곡들을 모아 놓은 것은데, A면은 추 베리 자신의 밴드 연주 B면은 그가 솔로이스트로 연주한 캡 캘러웨이 악단의 연주이다. 당시의 캡 캘로웨이 악단에는 추 베리 외에도 디지 길레스피, 타일리 글렌, 밀트 힌턴 등 젊고 활기찬 뮤지션들이 있었고, 그들은 부드럽고 발랄한 음악성을 지닌 리더와는 달리 무대 위에서 과격한 솔로를 펼쳐주었다. 캘러웨이 자신도 그 부분에 대해서는 대범하게, '나머지는 젊은 사람들이 기량껏 할 수 있도록 내버려두면 되지'하고 대처하는 구석이 있었다. 덕분에 우리들은 원숙한 스윙에서 비밥의 발아기로 서서히 이행하는 시대의 숨결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특히 추 베리는 그야말로 기름기가 잘잘 흐를 만큼 원숙하고 신선한 연주를 들려준다. 이 역시 캘러웨이란 사람의 넉넉한 됨됨이 덕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노래만 들어봐도 그의 그런 인간성이 은연중에 전해지는 듯한 기분이다. 그런데 그렇게 넉넉한 성품의 캘러웨이조차도 '신세대' 뮤지션인 길레스피하고만은 사이가 좋지 않았던 모양이다. 두 사람의 관계는 비비꼬일 대로 꼬여, 결국에는 길레스피가 나이프를 들고 캘러웨이에게 달려드는 사건까지 발생하였다. 그런저런 생각을 하면서 <블루스 브라더스>를 보고 잇으면 세월의 흐름 같은 것이 절실하게
느껴진다.

 
      * 무라카미 하루키 <재즈 에세이> 중에서

'하루키 재즈에세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Gene Krupa  (0) 2008.08.29
Lionel Hampton  (0) 2008.08.29
Fats Waller  (0) 2008.08.29
호기 카마이클(Hoagy Carmichael)  (0) 2008.08.29
Teddy Wilson  (0) 2008.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