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9. 24. 01:09

새로운 가치의 제안 ' 컨셉'


새로운 가치의 제안 ' 컨셉'

"시대가 바뀌고 있는데도 지금 이대로 과연 좋은가?" '사람의 감정이 움직이고 있는데도 똑같은 생각으로 과연 좋겠는가?".....  최근들어 '컨셉'이라는 말이 빈번하게 사용되는 것은 지금까지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던 가치관이 맞지 않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기업도 상품도 옛부터의 기치관 그대로라고 한다면 크게 차이가 나게 됩니다.  광고도 마케팅도 도시도 거리도 학교도 이벤트도 건축물도 모두 가치관의 어긋남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변하고자 하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 '살아간다' 고 하는 것은 '바뀐다'는 것. 바뀌기 위한 지혜를 요구받고 있는 것입니다.

 모든 컨셉의 재검토. 이토록  변화가 심한 가운데 우뚝 서서 나아갈 수 있는 새로운 가치관을 새로운 '차별화의 근원'을 모두가 필사적으로 찾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일찍 알아차리고 ,
만들고, 변신한 곳이 반짝이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다시한 번 '컨셉' 이란 무엇인가? 아래 힌트를 보면서 이해 하시기를...

컨셉이란 개념, 착상을 의미하며, 기본이 되는 이념  지침입니다. 

- 기업과 사회의 양족에 걸쳐 독자적인 주장으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한다.
- 시장(생활자)으로부터 봐서 무엇이 팔리는 것인가? 무엇이 경쟁력인가를 발견.
- 판매로 이어지는 아이디어, 전략성을 갖고 변화를 일으키는 작업

예를들면

a. 폭스바겐.... 대형차가 부자의 상징->'작은 것이 이상' VW
b. 후지필름.... 가격인하 경쟁이 심한 필름->'렌즈 부착 필름'  우쓰(寫)룬 데스
c.  소니... 무거운 라디오 카셋-> '워킹 스테레오' 워크맨

 이와 같이 컨셉이란 지금의 시대가 요구하고 있는 가치관 속에 어떤 관련시켜 나아갈  것인가? 그 새로운 제안이기도 합니다. 이 컨셉웤 이야말로 비지니스맨이 손을 놔서는 안되는 가장 재미있는 일 입니다.
 
<힌트>

 # 컨셉이란 이런 형태입니다.

 A  기업/상품    B사회/ 생활자

                ㅣ
       C. "지금 팔리는 것은 무엇인가?"
 
           = 컨셉(CONCEPT)         

       (기업과 사회의 양쪽에 걸쳐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한다)

A.  현장인식을 한다.                  

     -지금 기업은 ? 상품은?
     -배경 / 환경
    - 강정/ 약점  기타

 B.  통찰한다.

    -시대의 흐름
    -생활자의 움직임
    - 가치관 기타

 C.  앞서간다

- 새로운 가치
- 새로운 주장
- 세로운 아이디어 기타 

 <다카하시 노부유키 ORIGINAL THIN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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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ATIVE한 사람이 되기 위해


구보샘의 칼럼 글입니다. 구보샘의 핵심 내용이 들어 있는데 글이 짧아서 잘 이해가 안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럴 경우는 다음 글도 참고로 보시기 바랍니다.

http://blog.joins.com/media/folderlistslide.asp?id=hownext&folder=12&list_id=9979816

'동(動) Ability' 란  이론이나 생각으로 되는게 아니라 저절로 되어 버리는 / 몸이 익숙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뭔가를 처음 배울 때는 설사 의문이 들더라도 이것저것 생각하지 말고
그냥 스승이 하라는대로 따라하면 된다고 하는 바로 그 것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구보 샘은 덴쯔 크리에이티브 국장 시절에 덴쯔의 신입사원을 덴쯔농장(가칭) 에 입소시켜서
6개월 정도 농사일을 배우라고 설파했던 분입니다. 현대인은  '동(動) Ability' 를 자연스럽게
익힐 기회가 없기 때문에 농사일을 배우는게 제격이라는 것이지요.

CREATIVE한 사람이 되기 위해

차를 마시고 싶을 때 단순히 차만 마시면 된다는 사람과 한 잔의 차를 맛있게 마시기 위해
차잎의 종류를 확인하고, 적정온도를 찾고, 약간 연출까지 해서 분위기를 만들어서 마시고
싶은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갖가지 '사물'과의 행복한 관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습니다. 그리고 뭔가의 계기로 어느새 자신만의 방식, 류의(流儀)등을 몸에 익히게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요령이라던가 기술이라고 하는 것은 이와 같은 것으로 저는 이것을 '동(動) Ability' 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라고 하는 이상야릇한 세계의 실마리가 여기에 있습니다. 광고의 세계에 발을 내딯고 몇 년이 지나면 눈을 가리고도 10종류, 20종류의 종이를 손가락으로
선별할 수가 있게 됩니다. 아트지, 켄트지,매트.... 이것도  '동(動) Ability' 입니다.  또한,
각각의 종이 질에 따라서 잉크 흡수 정도나 발색의 차이가 있으므로 디자인 된 것의 마무리
상태까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와같은 일은 지식으로서 머리로 외우는 것이 아니라 몸으로 터득해 가는 것입니다.
크리에이티브의 일을 목표로 하는 사람에게 저는 특히 이 점을 강조해 두고 싶습니다.
물론 
'동(動) Ability' 만으로 창조의 일이 수행될 수가 없습니다. '지(知) Ability' ,'정(情) Ability' 가
여기에 가담합니다.
그러나 이것들은 보통으로 생활하고 있으면 자연스럽게 몸에 갖춰지는 것입니다. 단,
'지(知) Ability'가 뛰어난 사람일수록 '동(動) Ability'를 경시하기 쉽다는 것도 사실입니다. 
바로 여기에 함정이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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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어록


내가 존경해 마지않는 덴쯔 크리에티브 국장 출신인 구보 선생님의 어록이다.


K 어록


1. 정보를 씨앗으로 파악한다. 가치화의 첫걸음.

2. 정보를 선별해서 편집한다. 가치화의 제2보 .

3. 발상은 모두 개인성에 의거한다.

4. 발상의 힌트는 자신의 생활의 장에 있다.

5. 지혜는 지식을 능가한다.

6. 이미지, 그것은 확실한 실체이다.

7. 커뮤니케이션과 전략은 동의어.

8. 좋은 커뮤니케이션은 경영에 확실한 방향성을 부여한다.

9. 광고는 무한으로 재미있는 비지니스이다.

10. 겸허해지면 능력은 무한하게 확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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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형 자기자신의 설명서'가 밀리온셀러로!!!


 

[Canon] Canon DIGITAL IXUS 90 IS (1/60)s iso200 F2.8


지금 일본은 혈액형에 대한 취급설명서(?)가 붐이다.

문예사(文藝社)에서 출간된 'A형 자기 자신의 설명서'는 9월 10일 5만부를 증쇄(18쇄)해
누계 103만부를 돌파했다. 9월 17일에는 또다시 5만부를 증쇄한다고 한다.
 이 책은 현재 135만부를 발행한 'B형 자기자신의 설명서'의 속편으로서 금년 4월에
 초판 3만부로 발간되었다. 6월에 발간된 'AB형 - '은 75만부, 8월 1일에 발간된 'O형-'은
 90만부다.

 일본인들하면 어지간히 혈액형을 가지고 따지는 것을 좋아한다고 하지만 이렇게까지
 이런 책들이 팔릴 줄은 몰랐다고 한다.  우리나라에도 B형 남자친구 라는 영화가 있었듯이
 B형에 대한 책이 처음에 나와서 팔린 건 이해가 되는데 A형도 이렇게까지 팔리다니...

난 A형이라 (이미 모든 걸 간파한지라 ㅎㅎ) 별로 사보고 싶은 책은 아니지만서도 말이다.

 사실 이책에 대한 기사를 접했을 때는 별로 실감을 하지 못했는데 지난주에 동경출장시에
 서점에 들렀더니 아예 책방 앞에 따로 코너를 만들어서 (사진) 팔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대단했다.

 재미있는 것은 이런 붐을 타고  새로 나온 책들이 

 '막내  취급설명서'

 '외동딸(아들) 취급설명서'

 '개를 좋아하는 이 취급설명서'

 라는 것이다.  요즘 세상에는 제품에 대한 취급설명서만이 아니라
 
 사람에 대한 취급설명서도 절실한가 보다.

 또 어떤 취급설명서가 나올지 기대된다.